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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

[java] 인터페이스 interface

by CodeMango 2023. 2. 21.

1. 인터페이스(interface)란?

자식 클래스가 여러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을 수 있다면,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.

하지만 클래스를 이용하여 다중 상속을 할 경우 메소드 출처의 모호성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자바에서는 클래스를 통한 다중 상속은 지원하지 않습니다.

 

하지만 다중 상속의 이점을 버릴 수는 없기에 자바에서는 인터페이스라는 것을 통해 다중 상속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
인터페이스(interface)란 다른 클래스를 작성할 때 기본이 되는 틀을 제공하면서, 다른 클래스 사이의 중간 매개 역할까지 담당하는 일종의 추상 클래스를 의미합니다.

 

자바에서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소드뿐만 아니라 생성자, 필드, 일반 메소드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.

하지만 인터페이스(interface)는 오로지 추상 메소드와 상수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.

 

2.인터페이스의 선언

자바에서 인터페이스를 선언하는 방법은 클래스를 작성하는 방법과 같습니다.

인터페이스를 선언할 때에는 접근 제어자와 함께 interface 키워드를 사용하면 됩니다.

 

자바에서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.

접근제어자 interface 인터페이스이름 {

    public static final 타입 상수이름 = 값;

    ...

    public abstract 메소드이름(매개변수목록);

    ...

}

단, 클래스와는 달리 인터페이스의 모든 필드는 public static final이어야 하며, 모든 메소드는 public abstract이어야 합니다.

이 부분은 모든 인터페이스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부분이므로 이 제어자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.

이렇게 생략된 제어자는 컴파일 시 자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추가해 줍니다.

 

3. 인터페이스의 구현

인터페이스는 추상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직접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는 없습니다.

따라서 인터페이스가 포함하고 있는 추상 메소드를 구현해 줄 클래스를 작성해야만 합니다.

 

자바에서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은 문법을 통해 구현합니다.

class 클래스이름 implements 인터페이스이름 { ... }

만약 모든 추상 메소드를 구현하지 않는다면, 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하여 추상 클래스로 선언해야 합니다.

 

다음 예제는 인터페이스를 구현하는 예제입니다.

interface Animal { public abstract void cry(); }

 

class Cat implements Animal {

    public void cry() {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냐옹냐옹!");

    }

}

 

class Dog implements Animal {

    public void cry() {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멍멍!");

    }

}

 

public class Polymorphism03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        Cat c = new Cat();

        Dog d = new Dog();

 

        c.cry();

        d.cry();

    }

}

 

 

4. 인터페이스의 특징

- 추상메서드의 집합을 말합니다.

- 구현된 것이 하나도 없는 설계도이므로, 껍데기라 할 수 있습니다.

- 모든 멤버가 public입니다. 

- 모든 메서드가 추상 abstract 메서드입니다.

 

블로그 참고: https://luanaeun.tistory.com/m/155

 

JAVA) 인터페이스(interface) 정의, 사용 이유

인터페이스란? 클래스들이 구현해야 하는 동작을을 강제한다. 추상화클래스에서 추상메서드로 구현한것은 상속받은 클래스가 무조건 오버라이딩 해야했던 것처럼 인터페이스가 가진 모든 메

luanaeun.tistory.com

 

 

아래 코드는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 클래스입니다.

 

 

추상클래스와 구현과 인터페이스 구현

추상클래스에 몸통을 만들고, Fighter 클래스에는 각 추상메서드의 몸통을 만들었음

 

구현 : 추상메서드 완성

추상클래스 : 상속을 통해 구현

인터페이스 : implements라는 키워드 써서 구현

 

5. 추상클래스와의 관계

  공통점 차이점
추상클래스 추상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(미완성 설계도) 일반클래스인데 추상메서드를 가진 클래스
인터페이스 구현된 것이 없이 추상 메서드만 가짐
iv를 가질 수 없음(상수는 가능)

 

6. 인터페이스 사용 이유

인터페이스에 선언된 메서드들은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코드를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.

대신,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에서 해당 메서드를 구현하도록 할 것입니다.

이를 통해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를 분리하여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 

이렇게 선언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(MemberDaoImpl 등)에서는 해당 메서드들을 실제로 구현하여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게 됩니다.

 

public interface MemberDao { 
	//dao 인터페이스 파일!

	//객체 생성하지 않더라도 자동적으로 생성하도록 하는 인터페이스
	
	List<MemberDto> allMember(); //MemberDaoImpl에 override 시켜놓음
	
	int idCheck(String id);
	
	int addMember(MemberDto dto);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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