익명클래스란?
클래스를 별도로 만들 필요없이 코드에서 익명객체를 생성/정의하여 단 한번의 쓰임을 다하고 소멸하는 클래스입니다.
- 별도로 정의하지 않고 코드 내에서 익명 객체를 생성하고 정의하여 한 번의 사용 후 소멸하는 용도로
- 재사용되지 않는 간단한 기능을 가진 클래스를 생성하는 용도
예를 들어, 이벤트 리스너를 구현하기 위해 익명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벤트 리스너는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코드 블록입니다. 이 경우, 익명 클래스를 사용하여 이벤트 리스너를 구현하고, 해당 이벤트가 발생할 때만 익명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합니다. 이후 이벤트가 종료되면 익명 객체는 소멸됩니다.
button.setOnClickListener(new OnClick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void onClick(View v) {
// 버튼이 클릭되었을 때 실행되는 코드
// ...
}
});
위의 예시에서 OnClickListener는 인터페이스이며, button 객체의 setOnClickListener 메서드를 호출하여 익명 클래스를 생성하고 전달합니다. 익명 클래스는 OnClickListener의 onClick 메서드를 구체화하여 버튼이 클릭되었을 때 실행되는 코드를 정의합니다.
이와 같이 익명 클래스를 사용하면 클래스를 별도로 만들 필요 없이 간편하게 객체를 생성하고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 익명 클래스는 단일한 용도로 사용되며, 해당 용도를 다한 후에는 소멸되므로 코드의 간결성과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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